안녕하세요 정쌤입니다 ^^
어제 파손된 액정 고치고 바로 보험청구를 하고 오늘 아침에 승인되었다는 문자까지 받았습니다~
보험청구가 나름 귀찮고 어렵고 그렇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KT 통신사 보험 개요
KT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KT 휴대폰 보험의 경우 개통 후 30일 이내 새 휴대폰만 가입이 가능한 점 참고하세요~ 30일 지나면 중고안심이라는 상품으로 가입은 가능한데 새 휴대폰으로 가입하는 kt 휴대폰 보험에 비해서 조금 보상이 약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만간 자세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 청구 절차
" 사고 접수 -> 서류제출 -> 심사 -> 승인 -> 입금 "
KT의 경우는 휴대폰 보상을 해주는 곳이랑 KT통신사랑 별개라서 KT휴대폰보험 보상센터 라는 곳에다가 사고 접수를 따로 하신 다음에 보상을 진행해야 합니다. SKT나 U+ 는 통신사에서 보상을 해주는 구조라서 KT랑은 조금 달라요
사고 접수는 전화(1577-9420), 인터넷 홈페이지(ktphoneins.com), 모바일어플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가끔 대리점 가서 접수하시는 분들 있으신데 대리점에서는 접수를 받아주는게 아니고 보상센터로 접수를 도와줍니다.
전 3가지 방법 중 모바일 어플로 사고 접수하고 보상 승인까지 받은 걸 보여드릴게요~
KT 모바일 보상센터 어플 설치
먼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KT 휴대폰 보험 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받아줍니다.
접수 및 서류제출하기
첫 화면 보면 오른쪽 위에 로그인이 있습니다.
로그인 누르고 파손된 휴대폰의 전화번호, 명의자 이름을 쓰고 로그인합니다.
(가끔 부모님께서 자녀 휴대폰 접수하려고 부모님 이름과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하고 자녀 휴대폰 접수하시는데 그거 안됩니다. 미성년자 명의의 휴대폰 파손은 전화로 접수하셔야 됩니다. )
로그인 후 첫 화면으로 돌아와서 접수 아이콘을 누르면 본인인증 창이 뜹니다. KT PASS를 이용하신다면 패스로 본인 인증하고 없다면 문자인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인증까지 하고 나면 이제 몇 가지 작성해야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첫 화면에서 사고 선택 화면이 나오고 파손, 침수 글자 옆에 동그라미를 터치하고 다음 단계를 눌러줍니다.
두 번째 화면에서 가입되어 있는 kt 휴대폰 보험이 보입니다. 저는 2년 전에 프리미엄이라는 상품에 가입을 했고 한 번도 보상을 안 받아서 보상한도가 100만 원이네요 ㅎㅎ S10플러스의 현 출고가도 보이고~ 자기 부담금 비율도 보이네요 ㅎㅎ 리퍼 한도는 아이폰에만 해당되는 거라 저는 상관없습니다
보험금 산정방식을 잠시 설명을 드리자면 최대가입금액(잔여가입금액)은 보상한도라고 보면 되고 손해액은 수리비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중 낮은 금액이니 저 같은 경우 100만 원과 수리비용 241000원 중 241000원에서 241000원에 대한 20%를 제외하고 보상이 됩니다.
보시면 참 어플을... 못 만들어놔 가지고 하얀색 점처럼 보이는 그곳이 체크박스입니다. 체크해야 할 때 하얀색 점을 터치하시면 살짝 바뀝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
인적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작성해줘야 할 것은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써주시고 다른 보험가입 여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른 보험 가입 여부라는 건 KT 휴대폰 보험이 아닌 다른 보험회사의 휴대폰 보상이 가능한 보험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암보험이나 자동차보험 같은 건 해당 안됩니다. 다음으로 사고 내용은 차례로 작성하고 다음 단계 누르고 넘어가면 됩니다.
작성 유의사항
누가 : 휴대폰 파손 당시에 누가 손에 들고 있는지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나를 쳐서 내가 떨어뜨렸을 경우 본인으로 체크, 누구에 의해 파손이 되었는지를 쓰는 게 아닌 점 참고
어디서 : 00시 00동으로 적으세요~
어떻게 : 그냥 사실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파손부위 : 보이는 파손부위나 고장 난 부분을 쓰세요~
다음 단계 누르고 마지막 화면에서 작성한 내용 등 최종 확인을 한 뒤 왼쪽 아래 저장(서류제출) 버튼을 누르고 수리센터에서 받아온 수리비 명세서랑 결제한 카드 영수증을 첨부해줍니다.
휴대폰으로 작성한 내용으로 보험금 청구서와 개인정보처리 동의서는 자동으로 작성이 되서 제출이 된 상태이니 신경 안 써도 됩니다.
(수리 전에 사고 접수도 가능하며 그럴 경우 제출할 서류가 없기에 서류제출을 못해도 사고 접수는 되어 있으니 수리받고 서류 챙겨서 서류제출 메뉴로 서류 제출하면 됩니다. )
서류제출까지 다 했습니다.
그러면 일단 접수 안내 문자와 서류 접수 문자가 날아옵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액정 반납 안 해서 보내는 문자가 아니라 사고 접수하면 자동으로 날아오는 문자라서 이걸로 문의 넣거나 안 해도 돼요~
접수를 오후 6시 이후에 하면은 다음날 아침 9시쯤에 날아와요~
미비사항 있다고 어플 알림 한번 뜨고 전화가 왔네요
보니까 이전에 쓰던 휴대폰 사고 접수해둔 게 있는데 보상 가능하니까 서류 제출할지 취소할지 묻는 전화네요
이전 휴대폰 수리 안 했으니까 그냥 취소해달라고 하고 끊고 얼마 안 있어서 승인 문자가 날아왔습니다.
영업일 기준 5~7일 이내로 입금해준다고 하네요 KT가 확실히 다른 통신사에 비해서 느려요~
SKT나 U+는 통신사랑 보상 진행하는 곳과 보험사가 같은 회사 계열이어서 보통 2~3일 내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즉, 통신사에서 보험접수받고 보험사로 전달하고 입금!
KT는 통신사랑 보상 진행하는 데랑 보험사랑 다 달라요 어휴.. 그래서 보상센터라는 곳으로 접수하고 그걸 일반 손해보험사(현대, DB, 농협)로 전달을 해서 입금이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늦게 입금돼요
참고로 영업일 기준으로 5~7일이니까 평일로만 따져야 되고 주말은 빼야 됩니다~ 그리고 승인된 익일부터 계산을 하니까 저 같은 경우 1월 7일 승인으로 1월 8일이 1일이 됩니다. 즉 전 다음 주 목요일부터 다다음주 월요일 사이에 입금이 된다는 말이죠 ( 주말 입금은 안됩니다 )
그래도 준다는 게 어디입니까~라는 생각으로 받는데.. 좀 입금 날짜는 빨라졌으면 좋겠네요~
이상 보험 신청 후기였습니다 ^^
혹시 궁금하신 점이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비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려요~